본문 바로가기

당근 영양성분과 효능, 당근 보관법, 당근 요리

by 행복한 빛길 2023. 7. 14.

당근 영양성분과 효능

특유의 향과 주황빛 색깔인 당근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해서 면역력 상승에 좋고 각종 질병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녹황색 건강식품입니다. 녹황색 채소 중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가장 높은 게 당근인데 이 베타카로틴은 몸에 흡수되면서 비타민 A로 전환됩니다. 눈 건강에 좋고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 방지와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눈 건강과 시력 형성에 효과가 있는 루테인과 리코펜 성분이 풍부하고 면역력을 증진하며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비타민 A는 지용성으로 기름과 만나면 흡수율이 높아지고 당근의 껍질에 영양분이 많아서 껍질째 기름과 요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당근에는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성분이 있어 비타민 C를 산화시키기 때문에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과 함께 섭취하게 되면 흡수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아스코르비나아제는 열과 산성에 취약해서 식초를 첨가해 요리하거나 열을 가해 조리하면 비타민 C가 있는 다른 채소와 같이 먹어도 모두 흡수할 수 있습니다. 

당근

당근 보관법 

당근은 주황색이 선명하고 진할수록 영양이 풍부하고 표면이 매끈한 것이 단맛이 높고 모양이 휘지 않고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오랫동안 물에 담가두는 세척 당근보다 흙 당근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당근은 장기 보관이 가능합니다. 표면 흙을 씻고 물기 제거 후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거나, 흙이 있는 채로 신문지에 싸서 햇볕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됩니다. 쓰고 남은 당근은 자른 표면에 물을 살짝 뿌린 후 랩을 싸서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면 시들지 않습니다. 그럼 당근이 들어간 요리는 어떻게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당근요리

카로틴과 비타민 A가 풍부한 당근은 기름에 볶아 열을 가하거나 산성 첨가물을 가미하여 비타민 C와 칼륨 함량이 높은 사과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죽이나 수프, 국, 튀김, 볶음요리 등 여러 가지 조리법으로 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입맛을 돋게 할 몇가지 요리를 살펴보겠습니다.

당근 양배추전

양배추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한데 생으로 당근과 먹으면 당근에 들어있는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성분이 비타민 C를 파괴하게 됩니다. 그래서 아스코르비나아제가 들어있는 당근, 호박, 오이, 가지 등을 비타민 C가 풍부한 채소들과 먹을 때에는 가열하거나 식초와 같은 산성 첨가물을 넣어 먹으면 비타민 C의 파괴를 낮춰줄 수 있습니다. 당근 양배추전은 다이어트에도 좋고 아침 대용으로 먹을 수도 있습니다. 먼저 당근 1개, 양배추 1/4, 계란 3개, 올리브 오일을 준비합니다. 당근은 껍질에 영양소가 많아서 껍질을 벗기지 않고 깨끗하게 세척을 한 뒤 채썰어줍니다. 양배추도 채썰어서 물에 씻고 물기를 빼줍니다. 계란 3개도 미리 풀어서 준비해 줍니다. 준비해둔 당근, 양배추, 달걀을 볼에 담고 젓가락으로 잘 섞어줍니다. 이때 양파도 채썰어 넣어줘도 됩니다. 달군 팬에 오일을 두르고 섞은 재료를 잘 펴서 익혀줍니다. 한쪽이 익으면 접시를 이용해 뒤집어 줍니다. 뜨거울 때 참깨를 뿌려주고 나머지 한쪽도 잘 익혀 먹기 좋은 사이즈로 자르면 됩니다. 간을 따로 하지 않았기 때문에 간장과 설탕, 식초를 섞은 양념장과 함께 먹으면 됩니다.

당근 오이피클

당근과 오이를 베이킹소다를 활용해 껍질째 깨끗이 닦아줍니다. 흐리는 물에 충분히 헹구고 적당한 사이즈로 오이를 잘라줍니다. 오이씨는 쉽게 변질할 수 있어 제거해줍니다. 당근도 오이와 비슷한 사이즈로 썰어줍니다. 물 2컵, 식초 1컵, 설탕 1컵을 냄비에 넣고 설탕이 다 녹을 때까지 끓여줍니다. 유리병에 오이와 당근을 잘 섞어 차곡차곡 담아줍니다. 앞서 준비된 끓인 식초를 탄 물을 오이와 당근이 든 병에 넣고 상온에서 3~4일 정도 숙성시킵니다. 3~4일 후에는 냉장 보관합니다. 입맛 돋구는 시원하고 상큼한 당근 오이피클을 먹을 수 있습니다.

당근 케이크

에어프라이어로 집에서도 당근 파운드케이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당근 2~3개, 계란 2개, 밀가루 200g(박력분, 중력분), 식물성 오일 80g, 비정제 설탕 120g, 베이킹파우더 1t, 소금 2/3t, 계핏가루 1t, 생강가루 1t를 준비합니다. 깨끗하게 세척한 당근은 채칼로 잘게 썰어줍니다. 용기에 계란, 설탕, 생강가루, 오일을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잘 저어줍니다. 밀가루, 베이킹파우더, 소금을 체에 내려주고 섞어서 준비합니다. 설탕이 녹은 용기에 붓고 계핏가루를 첨가해 섞어줍니다. 반죽에 채 썬 당근을 넣고 다시 한번 섞어줍니다. 이때 견과류나 건과일 넣어도 됩니다. 케이크 틀이나 호일을 깐 오븐용기에 당근 파운드케이크 반죽을 부어준 후 옆을 살짝씩 쳐서 공기를 빼줍니다. 예열한 에어프라이어에 180℃에서 20분, 방향을 돌려서 20분, 150℃에서 10분, 방향을 돌려서 10분을 구워줍니다. 칼로 깊이 넣어 뺐을 때 칼에 묻어나는 것이 없으면 잘 익은 겁니다. 에어프라이어에서 꺼내 한 김 식혀주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먹으면 됩니다.

당근 라페

샐러드로 먹어도 되고 빵에 넣어 샌드위치로 먹어도 되는 새콤달콤한 라페입니다. 당근 2개, 소금 1t, 올리브오일 3T, 레몬즙이나 식초 2T, 홀그레인머스타드 1T, 설탕 1T, 후춧가루 조금 준비합니다. 깨끗하게 세척한 당근은 채칼이나 칼로 가늘게 채썰어 줍니다. 채 썬 당근에 소금을 뿌려 고루 섞어서 10분 정도 절여줍니다. 올리브오일, 레몬즙, 홀그레인머스타드, 설탕, 후춧가루 약간을 볼에 담에 설탕이 녹을 때까지 잘 섞어 오일 소스를 만들어 줍니다. 절인 당근의 물기 짜고 오일 소스를 넣고 버무려 줍니다. 보관용기에 담아 2~3시간 숙성시켜줍니다. 샐러드나 카나페, 샌드위치 등에 당근 라페를 넣어 먹을 수 있습니다.